top of page

부르키나파소

Burkina Faso

면적  274,400km2

인구  19,512,533명 (2016년 7월 기준)

        모시족 50% 그외 60여개의 종족

수도  와가두구

언어  프랑스어(공용어), 토착어

종교  이슬람교 60.53%

         그리스도교 23.18%

         구교 19%

         정령신앙 15.34%

통화  세파프랑 (CFA)

프랑스 식민 해방이후 군부 독재 하 세계 최빈국 중 하나이지만 비교적 정치적으로 안정적인 나라, ‘정직한 사람들의 나라’라는 의미를 담고 있는 부르키나파소. 부르키나인은 식민지주의와 노예제도로 인한 시민들의 냉대로 고생하던 당당한 제국의 오랜 후손들로 더 강해지고 문화적 정체성을 지켜오고 있다.

지리 & 기후

부르키나 파소는 용접용 안경모양으로 사헬의 가장자리에 위치해 남동쪽에 베넹(Bénin), 토고(Togo), 가나와 남쪽에 코트디브와르, 서쪽에 말리, 남쪽에 니제르와 국경을 접한다. 콜로라도 두 배 크기로 서아프리카에 작은 국가에 속하지만 인구가 많은 국가입니다. 11월에서 5월이 건기이며 6월부터 10월이 우기다. 일년 중 가장 더운 시기는 5 - 6월이며 먼지를 동반한 하마탄 바람이 12월에서 2월 사이 지속적으로 불어옵니다.

경제

세계은행(World Bank)의 2013년 세계경제랭킹에 따르면 부르키나파소는 158개국 중153번째, 또 2010년 100번째 ‘살기좋은 나라’에 해당되는 개발도상국가입니다.

1인당 GDP   : US$740

경제 성장률  : 5.4%
주요 산업     : 순면, 음료, 농업 생산, 비누, 담배, 모직, 금
주요 교역 대상국 : 프랑스, 코트 디브와르, 이태리, 태국

역사 & 정치

다수의 부르키나파소 인구는 15세기에 가나 주변에 있던 모시 제국의 후손들입니다. 모시 제국이 19세기 말에 프랑스 보호령이 되었다가 20세기 중반에 식민정책이 약화되면서1960년 8월 오트볼타 공화국으로 독립하였습니다. 경제 정책의 실패와 만연한 정치적 부패로 인해 자유로운 성향의 일반 민중이 폭동과 시위를 일으켰으며 1966년도에는 군사 쿠데타가 발생해 사회주의적 급진 개혁이 추진되었습니다. 이 때에 국가명도 부르키나파소로 바뀌었습니다. 이후 블레즈 콩파오레가 26년간 장기 집권하였는데 그는 2014년 쿠데타로 대통령직에서 물러났습니다. 2015년 9월 17일 블레즈 콩파오레의 동료였던 질베르 디앵 데레가 쿠데타를 통해 국가 최고 지도자에 올랐으나 엿새만에 물러났고 임시 정부에 정권을 돌려주었습니다.

문화

부르키나파소에는 각자의 사회·문화적인 구분을 갖고 사는 60개의 부족이 있습니다. 그 중 가장 역사가 깊은 부족은 모시족이자 모시제국 오아실의 후손들로 사회적 높은 명성과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습니다. 모시족의 일부는 무슬림이지만 부르키나파소는 서아프리카의 다른나라와 달리 이슬람의 영향을 가장 적게 받은 나라입니다. 절반 이상의 인구가 전통적인 애니미즘 신앙을 믿고 있습니다.

Please reload

MFL 후원신청하기

따마 열방교회

Eglise Evangélique Baptiste de Toutes les Nations de Taama

개척년도  2003년

담임목사  NIKIEMA Daniel

‘따마’는 부르키나파소의 수도 와가두구에서 약 40km 떨어진 시골 마을입니다. 2003년도에 지역 추장으로부터 기증받은 약 1만 8천 평 정도의 땅에 수영로교회 한 권사님 가정의 후원으로 500명 정도의 인원을 수용할 수 있는 따마 열방교회가 세워졌습니다. 동시에 원주민식 비지터센터, 목사님 사택 등이 건축되었으며, 교회 앞에 펌프식 우물을 제공하여 인근의 모슬렘 부족을 포함한 많은 사람이 교회에 와서 말씀도 듣고 물도 나눌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따마열방교회

비시갱 열방교회

Eglise Evangélique Baptiste de Toutes les Nations de Bissighin

개척년도  2004년

담임목사  SAWADOGO Christophe

부르키나파소의 수도 와가두구에서 20 km 떨어진 슬럼화 된 인구밀집 지역인 ‘비시갱’에 위치한 열방교회입니다. 도시 기반 시설이 전혀 갖추어져 있지 않는 이곳에 2004년 토지를 구입하여 50평 크기의 예배실과 목사님 사택, 화장실을 건축했습니다. 교회가 급성장하여 2006년도에 건물 한쪽 벽면을 허물고 30여 평을 증축하였습니다. 현재 약 150명의 성도가 있으며, 신학교 학생들이 함께 참여하여 협력사역으로 예배와 전도에 힘쓰고 있습니다. 또한 2009년 9월부터 가건물 형태의 비시갱 열방 초등학교가 세워졌고 작년 수영로교회의 한 집사님의 후원을 통해 한 번에 50명 정도의 학생이 수업을 받을 수 있는 학교 건물이 완공되었습니다. 현재 약 120명의 학생들이 수학하고 있습니다.

비시겡

빠브레 열방교회

Eglise Evangélique Baptiste de Toutes les Nations de Pabré

개척년도     2007년

담임전도사  KABORE Salifou

'빠브레’ 라는 지역은 부르키나파소의 수도 와가두구에서 약 50 km 떨어진 시골마을입니다. 빠브레 열방교회는 2007년도 7월에 개척되었습니다. 2010년도 초반, 교인 수가 30-40명 정도였는데 1년 사이에 놀라운 부흥을 통해 현재 성도수가 백여 명에 이르고 있습니다. 2003년 따마 열방교회를 개척해서 부흥시키셨던 질베르 목사님이 이곳 빠브레 교회로 사역지를 옮기신 후 교회 주변에 살고 있는 많은 주민들이 목사님의 기도로 치유의 역사를 체험함으로 성장하고 있는 교회입니다. 작년 여름 건축 중이던 빠브레 교회 건물이 폭풍으로 인해 무너져 많은 사람들의 마음을 아프게 했습니다. 올해 수영로교회의 한 장로님 가정이 후원을 함으로써 150명을 수용할 수 있는 교회 건물이 신축되었고 2011년 7월 단기선교기간 직전에 완공되어 7월 30일에 송영찬 목사님과 질베르 목사님, 빠브레 지역 부족, 7월 단기선교팀 그리고 빠브레 교회 교인들이 참석한 가운데 헌당 예배를 드렸습니다.

빠브레

노갱 열방교회

Eglise Evangélique Baptiste de Toutes les Nations de Noonghin

개척년도  2005년

담임목사  OUEDRAOGO Rasmamé

부목사     KABORE Noël

노갱 열방교회는 와가두구에서 25 km정도 떨어진 도시 근교의 빈민마을에 개척된 열방교회 입니다. 이 노갱 지역은 쓰레기 매립장 위에 세워진 마을이라 위생상태가 매우 불량한 지역이기도 합니다. 이 마을에 새롭게 복음이 전파되고 많은 주민들이 그리스도인이 되어가고 있지만 예배드릴 장소가 없어 커다란 나무그늘에서 밑에서 첫 예배를 시작한 후 지속적인 성장을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곳에 2006년도 7월에 약 300평 정도의 토지를 구입하여 교회와, 초등학교 교실 2개와 관리실 건물을 지었습니다. 2009년에 건립된 노갱 열방 초등학교에서는 현재 200명 이상의 학생들이 수업을 받고 있습니다. 노갱 열방교회는 마을 내의 새로운 커뮤니티 공간으로 자리 매김하여 주일에는 정령숭배 및 모슬렘 숭배를 멀리하고 하나님을 경배하는 예배당으로 우선 되며, 평일에는 어린이들을 위한 교육공간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노겡

니오꼬2 열방교회

Eglise Evangélique Baptiste de Toutes les Nations de Nioko2

개척년도  2007년

담임목사  TAPSOBA Boukaré

니오꼬2’는 와가두구에서 30km 정도 떨어진 거리에 있는 지역입니다. 이곳은 1헥타르의 넓은 교회 부지가 이미 구입되어 있고 첫 단계로 교회건물이 세워졌습니다. 이미 확보한 부지에 조만간 학교 시설과 고아원 시설들이 함께 설립될 예정인 이곳은 공단 조성과 함께 아프리카식의 새로운 도시가 계획, 진행되는 지역으로 향후 많은 인구가 유입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에 맞춰 보다 적극적인 선교적 준비가 필요한 지역이라 보고 있습니다. 이번 2010년 7월 선교팀이 이곳을 방문하여 하루 일정으로 전도행사를 가졌는데 당일에만 200명 이상의 새로운 교회에 등록하는 기적이 일어난 곳이기도 합니다.

니오꼬2

송간데 열방교회

Eglise Evangélique Baptiste de Toutes les Nations de Songande

개척년도  2010년

담임목사 SAWADOGO Désiré

원래 부르키나파소 열방침례교단 멤버가 아니었지만 교회의 영적, 재정적 문제와 열방교회의 사역비전을 함께 하기 위해 담임 목사였던 야오 목사님이 열방 신학교에 입학함으로 2010년도부터 열방교회에 가입을 한 교회입니다. 현재는 크레팡 목사님이 시무중이며 와가두구 시내에 위치한 교회로 토고 사람들이 많이 예배에 참석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현재 간사로 섬기는 다니엘이 토고인 인데다 개인적으로 선교에 대한 비전이 있어 신학교 졸업 후 토고 선교를 위한 모교회로 성장할 수 있는 교회입니다. 부르키나파소 속의 토고 선교를 준비하는 교회가 될 수 있도록 기도가 필요합니다.

​부르키나파소 열방교회 목회자들

​아프리카 다른나라 보기
송간데
bottom of page